A2공간 - 도움되는 글을 쓰자

ani2life.egloos.com

포토로그 마이가든


그냥 잡담

※방명록은 따로 없고 무조건 최신글에 댓글 남기시면 됩니다. ^^

위드블로그


올블로그 올블릿


시위자 사망에 대한 노무현 정부와 2mb 정부의 차이 평범한 잡담



2005년 12월 시위 농민 사망 사건에 대한 노무현 정부의 사과

노대통령은 사과문 서두에서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인권위 권고에따라 정부는 책임자를 가려내서 응분의 책임을 지고, 피해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국가가 배상을 하도록 하겠다”고말했다. - 2005년 기사중 -



2009년 1월 20일 용산 철거민 사망 사건에 대한 2mb 정부의 비인간성

"이번 사고를 계기로 과격한 시위의 악순환이 끊어졌으면 좋겠다"



시위 이틀만에 대테러 경찰특공대를 투입한 과잉진압을 옳다고 생각하는 추악함은 인간으로써 최소한의 양심조차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s. 이번 사건과 비교할 기사를 하나 검색해서 인용한 것을 가지고 제가 일부러 노무현의 잘못을 은폐하고 왜곡시켰다며 소설을 쓰는 사람들이 있어서 링크하나 걸어 놓습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시위농민 사망에 대해서는 뉴스 검색에서 마음껏 찾아 읽으세요.

다음 뉴스 검색 바로가기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ani2life.egloos.com/tb/4078717 [도움말]
  • 용산 철거민과 우리의 삶-생명을 지키기 위해 블로거가 해야 할 일!! 2009/01/21 14:19 #

    용산 철거민과 우리의 삶-생명을 지키기 위해 블로거가 해야 할 일!! 군사독재정권 보다 악랄한 살인정권, 이명박 정권은 반드시 퇴진.탄핵시켜야 합니다!! 20일 아침 용산 철거민들의 끔찍한 죽음 소식에 망연자실해 하루종일 주체할 수 없는 분노 때문에 무엇하나 제대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터져버릴 듯한 머리통을 붙잡고 멍하니 앉아, 오직 살기위해 발버둥친 국민을 집단살해하고도 '준법질서-불법.폭력시위-화염병등장-불법행위엄단-배후세력-보상금-도심테...... more

핑백

덧글

  • 천지화랑 2009/01/20 23:22 # 답글

    아놬;;;; 추천을 안 때릴 수가 없군요.
  • -A2- 2009/01/20 23:25 #

    추천 감사합니다.
  • 복숭아 2009/01/20 23:24 # 답글

    아침에 출근할 때 까지만 해도 아무 일 없었는데 ...

    차마 불타는 장면은 못보겠더라구요
  • -A2- 2009/01/20 23:25 #

    저는 출근전 TV 속보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피노 2009/01/21 00:30 # 답글

    이오공감에 올랐던 이번 사건 관련 포스트 하나는 누가 신고했는지 이오공감에서 사라졌습니다...
  • ㅇㅇ 2009/01/21 00:33 # 삭제 답글

    전 대체 왜 그들이 시너를 가지고 갔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이해를...
  • -A2- 2009/01/21 01:04 #

    그들을 협상의 여지도 없이 궁지로 몰아넣은게 문제였겠죠.
  • 천지창조 2009/01/21 00:37 # 삭제 답글

    참 나뿐 정부네요
  • -A2- 2009/01/21 01:06 #

    나쁘죠.
  • DEEPle 2009/01/21 00:38 # 답글

    제가 이래서 위대하신 민족의 령도자 리명박 장군님이 좋은겁니다(...)
  • 스텔스좀비 2009/01/21 00:46 # 답글

    이거 오늘 MBC 뉴스데스크에서도 한번 찔러줬습니다. 잘한 거 하나도 없는 사람들이 할말은 뭐가 그리 많은지.. -_-
  • -A2- 2009/01/21 01:05 #

    저도 이야기 들었습니다.
  • 아까 내려간글 2009/01/21 00:47 # 삭제 답글

    http://delacroix.egloos.com/4790208
  • -A2- 2009/01/21 01:05 #

    이런 글도 있었군요.
  • 지못미 2009/01/21 00:47 # 삭제 답글

    솔직히 거기서 좌나 우를 따지는게 무의미한겁니다.

    비로그인으로 시너 들고 갔네, 폭력시위자네 빨갱이네 하는데 도대체 그게 제정신인지. 저 사람들은 시위자가 시너 들고 갔으면 죽어도 싸다는건지. 하긴 작년 촛불시위때도 촛불만 들어도 폭도네 좀비네 한 인간성이라면 죽은사람 보고도 눈하나 깜짝 안할 정신머리겠죠.

    어찌되었거나 사람이 죽었는데 저런 발언하는 정부가 정상적인가요?

    경찰 옹호하려는 분들도 잘 생각해보세요. 정부가 경찰 애도발언이라도 먼저했으면 몰라도 경찰이 사망해도 애도는 커녕 강경진압 잘했다는듯한 소리부터 한다는게 막장인증이 아니고 뭐겠습니까.
  • -A2- 2009/01/21 01:06 #

    동감합니다.
  • ㅇㅇㅇ 2009/01/21 00:48 # 삭제 답글

    명박이 국무총리가 또 시위하지말라네요. 헌법은
  • -A2- 2009/01/21 01:07 #

    그러게요.
  • 오티 2009/01/21 00:51 # 답글

    난 이래서 민노당지지자들이 싫어
    노무현=이명박 만들어서 노무현깎아내려 이명박 대통령만든 놈들

    저 사건도 민노당에서 부추긴 효과도 있는거 다아는 사실인데 그걸 정략적으로 이용해먹는 놈들
  • -A2- 2009/01/21 01:09 #

    민노당 지지자들에 대해서 잘은 모르겠지만 지금 공공의 적은 한나라당이니 다 힘을 합치면 좋겠네요.
  • ddd 2009/01/21 00:51 # 삭제 답글

    자신이 무슨짓을 한것인지 모르는가 봅니다.
    언제까지 책임회피할수있을지 ..
  • -A2- 2009/01/21 01:09 #

    다른 사람 핑계만 대지 잘못을 시인하는 것을 본적이 없네요.
  • 쥐포 마요네즈 2009/01/21 00:52 # 삭제 답글

    불하고 엄청 친한거 같아요 생각해보니까
    그래서 물 끌어 올라구 운하를 팔라그러는지
    이러다 혹시진짜 불다바 구경 한번 하는건 아닌지 몰겟네
    여기 혹시 점쟁이는 안오시나?
  • -A2- 2009/01/21 01:10 #

    2008년의 시작은 숭례문을 태우더니 매해 시작을 화재로 알리는네요. ㅡㅡ;
  • 鷄르베로스 2009/01/21 00:53 # 답글

    뉴스나 신문같은건 잘안보구 주로 이글루스 뉴스비평을 보시는군요?
  • -A2- 2009/01/21 00:56 #

    조중동을 제외하고 매일 뉴스나 신문을 봅니다.
  • 은둔자 2009/01/21 01:06 # 삭제 답글

    경찰특공대 투입이 과잉이다라고 보는건 무리 같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경찰은 특공대 투입전에 경고방송등을 통해서 할수 있는 조치를 모두 했습니다. 이는 시위진압에서 선진국 경찰들도 마찬가지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경찰특공대를 투입한건 MBC 영상에서 있었던 화염병 투척및 돌투척에 의한 주변지역 피해를 최소화 해야한다는 점에서라는걸 볼수 있습니다. 오히려 경찰특공대 진압이라면 빠르게 사태 종결이니 큰 피해없이 진행될수 있었다는 점으로 봤다 봅니다. 그런데 건물에 신나를 뿌리고 인화성 물질에 불을 투척행동을하는건 철거민측입니다. 정말 냉정하게 말해서 님이 과잉진압이야기하시는데 과거 부산 동의대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때 직업경찰분들과의무경찰이 타죽은 사례였습니다. 그것도 신나때문에요. 만약 오늘과 같은 사태에서도 이랬다면 님이지금 이런말 할수 있나요? 정권이 싫고 좋고 문제가 아니라 중간자 입장에서 봐야죠. 지금도 경찰한명 사망했습니다. 경찰이 사망한건 보이지도 않으신가요? 무조건 경찰이 나쁘다고 하시는게 더 잘못된 편견아닙니까?

    만약 입장이 바뀌어 철거민들 대신 저기에 경찰특공대 사람들이 죽어있다면? 님은 과연 이런 글을 작성했을까요?
  • 은둔자 2009/01/21 01:09 # 삭제

    전 지금 철거민이 무조건 나쁘다고하여 경찰에 대해서 좋게 이야기하는건 아닙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철거민들 희생이 적었거나 없었겠죠. 하지만 님처럼 지나치게 경찰이 나쁘다라는식으로 이야기하는게 과연 옳다 보시나요? 과연 지금 죽은 경찰 1명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이글루스 게시글은 있나요? 그리고 정확하게 말해서 현재 서울경찰청 차장이 공식발표고 사과표명을 한바 있습니다.
  • 미토 2009/01/21 01:19 # 삭제

    일리있는 지적입니다.

    다만, 자본의 논리에 의해 철저히 외면 당한 철거민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정당하게 낼 수 있도록

    약자의 편에서서 좀더 쌍방간에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경찰의 의무 아닐런지요.


    윗분들이 노무현 정권시절의 예를 들으셨는데,

    진압과정은 비슷하지만

    사건의 진행과정은 사뭇 다릅니다.

    당시 50여일이 넘는 기간 동안 대화하고, 방안을 고민하던 것과는 달리

    금번에는 단 20여시간만에 신속하게 약자를 제거하는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어떤 국민이든 경찰에게는 똑같이 보호해야할 국민입니다.

    자본을 가진 힘있는 자들을 위해 힘없는 철거민에게 신속한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의무적 명령을 이행하는 경찰 개개인의 문제를 말씀하시는데,

    지금의 더 큰 문제는

    그 명령을 내리는 과정과 절차에 있지 않을까요?


    그 경찰도, 그 철거민도 우리 국민이기 때문에

    위정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심사숙고하여 피해가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안해야 합니다.


    경찰도, 철거민도 우리 국민이지만, 철거민이 먼저 불법을 저질렀다 식의

    논리에 넘어가면

    위정자들은 뒤에서 간악한 미소를 지으며 더 악랄하게 강자의 앞잡이가 되어갑니다.
  • -A2- 2009/01/21 01:20 #

    무슨 말씀인지 알고 저도 님의 의견과 절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경찰 나쁘다고 쓰지는 않았습니다.
    이틀만에 경찰특공대를 투입한 것과 사망사고 발생에 대해 청와대의 황당한 논평에 대한 글 입니다.
    즉, 윗대가리들의 과잉진압 지시와 비인간적 발언에 대해 화가 난 것 입니다.
  • 은둔자 2009/01/21 01:23 # 삭제

    미토님 말씀을 모르는 바는 아니고 동감은 합니다. 저도 한사람의 국민인데 철거민 입장에서 조금만더 생각해봐야한다는 생각을 왜 안하겠습니까.. 다만.. 지나치게 편파적인 공격은 막고자 글을 썼을 뿐입니다. 전 절대 이글로 경찰이 그들의 죽음에 대해서 무책임하지 말아야한다는 사실은 분명하게 알고 있습니다. 이는 경찰이 경고방송을 하고 조기피해 차단을 위해서 경찰특공대를 투입한것까지는 좋다고해도 부주의에 의한 진압과정에서의 4명의 철거민 사망에서의 그들의 책임이 최소한 50%는 먹는다는 사실이 있다는 점과 그렇게 만든 해당 관련자들의 극단적인 문제역시 비판받아야하는 생각을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이 상황 자체에서의 문제만을이야기한 것입니다. 말씀 지적은 감사드립니다.

  • 은둔자 2009/01/21 01:23 # 삭제

    -A2-님 말씀 잘알겠습니다.^^;
  • 미토 2009/01/21 01:40 # 삭제

    네..은둔자님의 지적이나 A2님의 글 모두 우리 모두 주목해야 할 것이고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약자의 죽음을 애도하는 모든 블로거님들도 아마 마찬가지 생각이실 것입니다.

    금번 사태의 핵심은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
    기계적인 법조문의 해석에 의거해
    민간 사업자와 시민과의 갈등을 정부가 나서서 민간 자본의 편에서서 신속하게 해결해 버리고
    또 그것이 정당하고 옳다고 선전하는 정부와 경찰의 인식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것이 문제인지 정확하게 규정해야
    제대로된 해결방안을 구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거를 포함한 시민사회에서
    이런 발전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런 논의 기반위에 정부와 경찰에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써 놓고 보니, 아주 이상적이네요. 쩝...
    독재로 돌아간 정부를 두고, 이런 논의가 가당키나 하냐는 자조가 앞섭니다.

    휴~)
  • 새해맨 2009/01/21 10:21 # 삭제

    하여튼... 이 인간은 자기자식이 저런데서 죽임을 당했다면.... 이딴글 적을까??
  • 마룬 2009/01/21 01:14 # 답글

    정말 할말이 없네요...............
  • -A2- 2009/01/21 01:21 #

    저두요.
  • Ludens 2009/01/21 01:19 # 삭제 답글

    할말이 없는 수준을 넘어 욕이 막 나옵니다...
    이 글 트랙백이 안달리네요
  • -A2- 2009/01/21 01:22 #

    이상하게 티스토리로 부터 제 블로그로 트랙백이 달리기도 하고 안달리기도 하고 그러더라구요. ㅠㅠ
  • 이건 아닌데요 2009/01/21 01:24 # 삭제 답글

    이 포스팅에 들어오신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노무현은 사망당일 아무 논평도 안 하고 침묵하다가 며칠 지나서야 겨우 '유감' 표명을 했습니다. 그뒤 반발이 거세지자 한참 뒤에야 위와 같은 사과를 했습니다.
    그리고 유감을 표시할 때도 사과를 했을 때도 시위대의 폭력시위 책임을 강조했었습니다. 이명박과 별 차이 없습니다.

    위에 리플 달아놓은 거 보면 아시겠지만 이 블로그 주인장님의 왜곡입니다.
  • -A2- 2009/01/21 01:34 #

    무슨 제가 일부러 왜곡을 하기 위해 사건을 은폐 했다건가요? ㅡㅡ;

    이번 사건을 비평하기 위해 '노무현 시위 사망 사과' 기사 하나 검색해서 비교용 사과 글 하나 올린거 가지고 엄청 물고 늘어지시네요.
  • 잠시만 2009/01/21 09:21 # 삭제

    이분은 "노무현은 빨갱이야"수준은 아니신데....

    몇일뒤에 유감표명을 했는지가 논점이 아니지 않습니까?

    시위자와 현장의 경찰이 사망한 사건이 있는데 그사건이 있을때까지의 절차와 형상과정이 생략된채
    시위자를 단순 제거 대상으로 판단한 현 행정상의 도덕적 판단 부재에 대하여 논하고 계신것인데
    왜 자꾸 노무현과 민노당을 끌여들이시는것입니까?
    민노당과 노무현에게 악감정이 있으시면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세요
    지금 쓰시는 댓글들은 블로그의 논점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만.
  • 쌀국수 2009/01/21 01:41 # 삭제 답글

    이건 아닌데요님 같은 분 때문에 민노당을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습니다.
    이건 아닌데요님이 민노당하고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 수 없지만
    민노당의 노무현에 대한.... 거 뭐랄까 알 수 없는 분노와 증오.
    이명박, 전두환, 이회창 등과 노무현을 이퀄(=)관계로 묶어 버리려는 엉뚱한 시도.
    이건 아닌데요님의 주장과 너무 판박이라 한마디 적어 보았습니다.

    이건 아닌데요님에게는 노무현 시절과 이명박 시절이 별반 크게 다를 것 없어보일지 모르지만
    적어도 이성적 판단을 조금만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 차이는 매우 크게 느껴질 겁니다.
  • -A2- 2009/01/21 01:48 #

    민노당 지지자들이 노무현을 싫어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 쌀국수 2009/01/21 02:04 # 삭제

    모든 민노당 지지자들이 싫어하는 건 아니구요.
    일부 몰지각한 민노당 지지자들이 마치 부모의 원수인양,
    전두환, 노태우, 박정희, 이명박, 이회창과 동급 선상에
    노무현을 놓고 덤벼들곤 하죠.
    한나라당과 이명박을 몰아내고 나서 싸워도 될텐데....
    그 전에 노무현을 기어코 물어뜯고야 말겠다는 의지 하나는
    높이 사고 있습니다.
  • -A2- 2009/01/21 09:55 #

    그렇군요.
    한나라당과 싸우려면 힘을 합쳐도 모자랄텐데요.
  • 으악 2009/01/21 01:46 # 삭제 답글

    원래 글하나 올라가면 물고 늘어지는건 무조건 현정부라면 까고 보는 당신들이 하는 방식 아닙니까?
    조중동, 이명박보고 소통어쩌구 물고 늘어지는 당신들이. 당신들과 반대되는 글을 올리면 벌때 처럼 달려들어 욕해되는건 정당한건지..쯧쯧...

    물론 전 현정부 옹호자는 아니지만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소위 촛불이라고 자뻑하는 사람들을 보면 오히려 현정부를 응원하고 싶어지네요
  • -A2- 2009/01/21 01:53 #

    잘못을 잘못이라 이야기 해도 밑도끝도 없이 무조건 현정부를 까는게 됩니까?
    현정부야 말로 반대를 위해 반대를 하고 있다는 걸 모릅니까?
  • 단군 2009/01/21 01:46 # 삭제 답글

    For the People...By the People...뭐, 이런 말 하는 지도자, 한국에서는 나오기 불가능 한건가요?...정말 왜들 그런데요?...아, 그리고 A2님 제 블로그 사이트가 내일쯤이면 오픈 가능하다고 하네요...장장 5개월을 기다렷습니다...뭔 진상을 내 놓을려는지 함 두고볼 요량이고요, 앞으로 왕성한 포스트 해올리죠...근데, 걔네들 사이트에서 올블로 어떻게 기사를 송고하지요?...참 걱정이네요...
  • -A2- 2009/01/21 01:55 #

    저는 2월에 이사할 예정입니다. ㅋ
    오픈되면 주소 알려주세요.
  • 쌀국수 2009/01/21 01:50 # 삭제 답글

    으악님 말씀을 보니 문득 "홧김에 서방질"이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걍 서방질 하고 싶어서 서방질 했다고 누가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물론 전 현정부 옹호자는 아니지만"이라고 겸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걍 이명박 정부와 함께 마음껏 서방질 하세요.

    이런 글 올리시는 분들은 대부분 자신의 블로그를 공개하지도 못하더군요.
  • -A2- 2009/01/21 01:55 #

    적절한 비유입니다.
  • restings 2009/01/21 04:18 # 삭제 답글

    어린 아이들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논리적인 교육보단
    인성과 문화 꿈을 찾는 방법 도덕적 교육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
    이런 교육이 한국은 너무 후진국 적이라
    뒤틀린 인격의 정치인들이 또는 국민들이 생겨난다고 봅니다
    50년 후에라도 바뀐 나라를 꿈꾼다면
    강압적인 논리적 교육을 당장 줄이고
    공부해라공부해라 소리 절대 하지말고
    꿈과 도덕적인 성향을 키우는 참된 교육을 어린아이들에게 지금 바로 시작해야 됩니다.
  • -A2- 2009/01/21 09:54 #

    네, 논리적인 교육보다 인성이 중요하죠.
  • nuno 2009/01/21 08:48 # 삭제 답글

    2MB에게 이성적사고를 기대한다는건 불가능하죠~에효~5년을 어떻게 참죠??
  • -A2- 2009/01/21 09:53 #

    1년 지났잖아요. 그리고 3년후에 총선을 기대해보죠.
  • umi 2009/01/21 09:32 # 삭제 답글

    앞뒤 내용 다 짜르고 말 일부만 공개하는 건 뭐죠. 블로그 주인도 사실을 왜곡 하네요. 추악하게스리...비인간적이지 않나요? 최소한의 양심조차 존재하지 않는건가.
  • -A2- 2009/01/21 09:52 #

    제가 무슨 기자인가요? 제가 모든 사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고해야 할 의무가 있어요?
    제 글 돈 지불하고 읽어요?
    밑에 뉴스 검색 링크까지 친절히 달아드렸으니 자세한 내용은 가서 쳐 읽으세요.
  • 도라지 2009/01/21 10:24 # 삭제

    미친놈이구만??... 뭘 앞뒤 자른단소리야???
    덩신아~!! 기사링크 들어가서... 읽어보면 되잖아???....
    글 못읽어??.... 뭘 짤랐다는거야?....
  • 애독자 2009/01/23 18:17 # 삭제

    왜 앞뒤 짤린 내용이 되는지 그 근거는 제시안하고 일방적인 자기 헛소리만 주장하는 건 뭐죠? 추악하게스리...비인간적이지 않나요? 최소한의 양심조차 존재하지 않는건가.
  • Dr.지존 2009/01/21 10:37 # 삭제 답글

    음 감정이 격해 지는 시점에 댓글을 달아서 안부를 물으려니.. 분위기가 영..

    잘지내시죠 A2님? ㅎ

    요즘 정부이야기는 너무 민감한 이슈군요..^^
  • -A2- 2009/01/21 12:50 #

    괜찮아욤. ㅋ
    언제나 저의 최신글은 방명록 대용이니까요. ^^
  • ㅠㅠㅠ 2009/01/21 10:55 # 삭제 답글

    맹바기 대토령 갱제 두번 살리면 서민들 다죽이것다
  • -A2- 2009/01/21 12:50 #

    동감이요.
  • 키아 2009/01/21 13:31 # 삭제 답글

    전철협...
    저희집에서 바로 횡단보도만 건너면 재개발 구역입니다.
    베란다에 올라가서 보면 바로 아래죠.

    재개발덕분에 지역주민도 정말 힘들게 살아가요...
    엄청난 고통이 따른다일까?

    포크레인으로 땅을 칠때 울리는 진동으로 가끔 집이 정전이 되기도하고
    아침일찍 덤프소리에 깨기도 해요...


    에효 언제쯤 이런일이 그만될지
  • -A2- 2009/01/21 18:06 #

    재개발 지역의 서민들은 결론적으로 다 쫓겨나죠.
  • 우자 2009/01/21 14:52 # 삭제 답글

    오랜만에 들렸는데 이런 참단한 일들이 벌어졌네요...에고
  • -A2- 2009/01/21 18:06 #

    네, 그렇습니다. ㅠㅠ
  • chaninara 2009/01/21 15:49 # 삭제 답글

    아쉽네요... 비교 한다는 것 자체가....
    노무현과 이명박은 태생부터 다릅니다.
    이명박정부에게 일말의 양심을 기대하는 것은 좀 무리일 듯 싶네요.
  • -A2- 2009/01/21 18:07 #

    네, 양심 0(제로) 입니다.
  • 명이 2009/01/21 16:09 # 삭제 답글

    그래, 꼭 그런글을 남기는 사람들은 자기 블로그를 안밝히더군요. 왜? 왜? 왜???? 떳떳하게 자기 블로그에 쓰고 트랙백을 날리거나
    직접 찾아가서 그 사람의 생각을 엿볼수있게 링크따위는 없애고, 겁나게 키워질을 하는걸까 살짝 궁금합니다.
    비판이 나쁜건 아니죠. 대신, 맹목적인 비난은 좀 그래요. 댓글들 보다가 엑투님 좀 짜증나셨겠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구꼴통인줄은 진작에 알았지만, (보수라는 좋은 단어는 감히 붙여줄 수도 없는!) 다섯명이나 무리한 진압속에 목숨을 잃는 그런
    무리한 짓거리를 신나게 해놓고,
    불법시위이니 당하기 싫으면 시위 그만하라는 식의 엄청난 발언에 진짜..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한동안, 그렇게 비도덕적인줄 알면서도 경제적으로 살아나게 해줄꺼라는 말도 안되는 희망으로 그렇게 뽑은 사람들, 그러니 그렇게 당하는거야. 이런 마음도 먹었었지만, 정말 이건 너무 하는듯...ㅠ
  • -A2- 2009/01/21 18:09 #

    명이님 신경써주셔서 감사요. ㅋ
    비도덕적인 자들은 자신들의 배를 채우는 법은 알지만 이익이 모두에게 돌아가게 하는 방법은 모르죠.
    비도덕적인 자들에게 무엇인가를 바란게 잘못이죠. ㅠ
  • Kyo 2009/01/21 21:39 # 삭제 답글

    아 살아남아야한다... 퓨_퓨
  • -A2- 2009/01/21 23:38 #

    ㅠㅠ
  • 천지화랑 2009/01/23 23:35 # 답글

    환장하겠군요. 어느새 또 신고 들어와서 추천권 휘리릭~
  • -A2- 2009/01/27 18:16 #

    감사합니다. ㅋ
  • 이채 2009/02/01 03:21 # 삭제 답글

    ㅋㅋㅋㅋ고생이 많으셨던 거 같네요. 하 시절이 수상하니 사람들이 갈수록 날카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모종의 조바심, 그리고 답답한 암담함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도 이빨드러내고 가르치겠다고 덤비는 훈계조의 댓글은 좀 무서워서 싫다죠.ㅎㅎ
  • -A2- 2009/02/01 10:00 #

    엉뚱하게 오버하는 댓글들에 답글을 해줘야하나 싶더라구요. ㅋ
덧글 입력 영역